아노다이징


1. 아노다이징: 알루미늄의 표면 후처리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알루미늄과 산소가 만나면 산화 알루미늄이 되는데, 이 산화알루미늄은 알루미늄 표면에서 딱딱한 피막역활을 하여 알루미늄 내부의 부식을 막아줍니다. 산화알루미늄은 알루미늄 표면에 자연스럽게 생기는데, 자연스럽게 발생한 산화알루미늄은 꽃이 피듯이 여기저기서 일정하지 않게 생기기 때문에 그렇게 보기 좋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인공적으로 일정한 두께의 산화알루미늄 피막을 형성하는 방식이 고안되었는게 이게 아노다이징 입니다. 알루미늄을 전극에 연결하여 전해질(액체)에 담그면 산화알루미늄 피막이 고르게 입혀지게 됩니다. 알노다이징의 기본색은 반투명 흰색입니다. 아노다이징 할때 전해질에 색상을 넣으면 그 색상의 아노다이징 피막이 생기게 됩니다.

2. 아노다이징하기 전 준비단계
  - 아노다이징 하기 전에 준비하셔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첫째 도색제거
  둘째 광내기
  셋째 포장하기

(1) 도색제거: 기존 프레임 도색은 페인트 가게에서 페인트리무버 한통 사셔서 칫솔로 문지르면 제거 됩니다. 페인트리무퍼가 독성이 강해서 고무장갑, 마스크, 보안경 필수로 구비하셔야 합니다. 리무버를 밑에 받칠 큰 대아도 구비하시는게 좋습니다. 페인트 리무버를 프레임에 골고루 발라주시고 1~2시간 기다리시면 페이트가 슬슬 일어나기기 시작합니다. 넓은 부위는 구두솔 같은 것으로 문지르시면 페인트가 금방 제거되고 좁은 부위는 좀 딱딱한 칫솔을 준비하셔서 문지르시면 제거가 됩니다. 단, 열처리한 도색은 잘 벋겨지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쇠수새미를 준비하셔서 문질러 주시면 프레임 손상없이 페인드 제거가 가능합니다.

(2) 페인트 제거 후 알루미늄 표면을 컴파운드(액체사포)로 잘 문지르셔서 광을 내주면 좋습니다. 컴파운드는 철물점에 가시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컴프운드를 극세사 헝겁에 발라서 프레임에 일정한 방향으로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숫자가 적은(입자가 굵은) 컴파운드로 1차로 문지르고 점점 숫자가 큰 (입자가 작은) 컴파운드로 문질러 줘야지 광이 잘 살아납니다. 광이 잘 살아야지 아노다이징 한 후에 색이 고르게 나옵니다.

(3) 광을 낸 다음 프레임에 기스가 나지않게 크린랩으로 한번 감아주시고 부드러운 포장지로 한번 더 포장을 한 다음 아노다이징 집에 보내시면 됩니다.

3. 아노다이징 색상: 화이트(알루미늄 원색) 아노다이징과 검정 아노다이징이 기본 색상입니다. 흰색과 검정색은 색상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빨강, 금색, 파랑, 등 유색 계열은 색상이 원하는데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색 아노다이징을 요청할 경우 반드시 샘플의 색상을 보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4. 아노다이징 종류: Soft, Semi-Hard, Hard 아노다이징 3가지로 나뉩니다. 아노다이징 피막 두께가 얇은것이 Soft, 두꺼운 것이 Hard입니다. 가격은 2배정도 차이가 나구요, 자전거의 경우 Hard로 하셔야 기스가 잘 나지 않습니다. (Hard Anodizing 약 8~10만원) 단, 하드 아노다이징을 하면 헤드셋과 BB가 잘 조립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노다이징 후 피막을 약간 갈아내주어야 합니다. BB 나사산의 경우 전용 텝공구로 나사산을 한번 깎아주는게 좋습니다.

5. 아노다이징 업체: 국내에서 아노다이징으로 유명한 업체로 안산에 제이스라는 곳이 있습니다.

영 광 금 속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내동 125-1

TEL : 032 - 655 - 3911~4

FAX : 032 - 655 - 3915

자전거 프레임 연질경우 개당 \20,000원 이고,

경질은 \40,000원 입니다.

20cm 이하는 \2,000원정도 보시면 됩니다.

마스킹후 작업도 가능한대 그냥하는것보다 3배 정도 비싸고

철과 알미늄 접합부위는 아노다이징이 되지 않습니다.


 

http://www.stickermania.co.kr/

프레임: AL 7005

by 하이엘프GuY | 2008/12/09 10:21 | RiDE a bike!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highelfguy.egloos.com/tb/476732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백철준 at 2008/12/19 15:15
제가 wildbike.co.kr에 올렸던 글인데, 여기까지 흘러들어왔군요...
이렇게 퍼가실 줄 알았으면 좀 더 자세하게 쓸걸 그랬습니다....ㅋ
Commented by 하엘냥 at 2009/01/13 01:09
ㅎㅎ;; 말씀 안드리고 퍼와서 죄송합니다...
개인적인 스크랩북 비슷하게 블로그를 군대 있을 때 사용한 터라...ㅋ
유용한 정보 감사해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